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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조 페라리의 수많은 MINI.
역사상 가장 빠르고 인기 있는 자동차를 만들었던 이 남성이 영국의 작은 자동차를 운전하려고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를 찾아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나봅시다.
상상해 보세요. 지금은 1960년대, 당신은 이탈리아 마라넬로의 언덕 위 테라스에 앉아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잠시 손님으로 머물고 있는 이 집이 얼마나 오래되었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적어도 이백 년 이상은 된 것 같습니다. 모데나 지방에서는 이런 집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석양은 하늘을 주홍, 노랑, 그리고 빨간색으로 물들이며, 빛줄기가 눈을 가립니다. 와인 잔을 든 채로 잠시 눈을 가늘게 뜨고, 당신은 인생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건배하려는 순간, 갑자기 엔진 소리가 울리면서 자동차 한 대가 테라스를 지나쳐가고 먼지 구름이 모두를 둘러싸죠. 먼지가 가라앉고 나면, 당신은 손에서 잔을 내려놓은 뒤에 집주인에게 묻습니다. 방금 지나간 것이 무엇이었는지 말이죠.
“아, 그냥 Enzo Ferrari가 Mini를 운전했을 뿐이에요.”
당신은 수평선 쪽으로 빠르게 몰려오는 먼지 구름을 보면서, 아마도 눈을 두세 번 정도 깜박일 겁니다.
영화 속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로 들리시나요?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백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Enzo Ferrari가 Classic Mini를 소유했다는 사실이죠. 그는 두 대, 어쩌면 세 대를 소유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럼 다시 처음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봅시다.
역사상 가장 전설적인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의 창립자, Enzo Ferrari.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자신의 이름을 딴 회사에서 만든 자동차처럼 빠르고 고급스러운 차량만 운전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Enzo Ferrari는 자신의 레이싱 팀에 대한 엄청난 열정이 있었으며, 젊은 시절 그는 실제로 레이싱 드라이버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일반 도로용 차량에 대해서는 페라리와 같은 특성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여러 대의 푸조 차량들도 소유했으며, 어느 시점엔 피아트 128을 운전하기도 했죠.
그런데 그는 무엇보다 Classic Mini에 특별한 애정을 품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에서 온 작은 차량이 가진 혁신적인 면모를 칭찬하면서 말이죠. 그는 천재적인 엔지니어였기 때문에, Classic Mini의 많은 기능들을 매력적으로 여겼을 것입니다. 공간을 절약하는 수평 엔진의 설계에 매료되었을 수도 있고, 독립적인 서스펜션에 매력을 느꼈을 수도 있습니다. 약 187cm의 장신임에도, 운전석에 편안하게 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높게 평가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그가 운전이 특히 어려운 겨울에 전륜 구동 자동차를 타는 걸 즐겼다는 설도 있죠.
그리고 이렇게 멋진 차의 더욱 스포티한 버전인 Mini Cooper가 출시되자마자, 그는 곧바로 한 대를 구입했습니다. 현재까지 Enzo Ferrari가 소유한 Mini의 정확한 대수는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John Cooper는 인터뷰에서 "Enzo Ferrari는 여러 시기에 걸쳐서 총 세 대의 Mini Cooper S를 소유했으며, 심심할 때마다 언덕을 오르내리며 질주하기 위해 사용했다"고 말했죠. 이런 스토리를 의심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전설적인 기업가 Enzo Ferrari는 적어도 두 대의 Mini는 틀림없이 소유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가 소유했던 Mini 중 하나는 Mini Cooper 1100 S 모델이었는데, 곧 아들인 Piero에게 이 차를 물려주게 됩니다. 그가 특별한 Mini Cooper 1300 S를 소유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Mini Cooper 1300 S는 MINI에게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우승을 안겨주었던 모델이었습니다. 엔지니어링 혁신에 대한 감탄을 주고받으며 친분을 쌓았던 Alec Issigonis 경이 그에게 이 모델을 직접 전달해 주었죠. 이 특별한 차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조되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헤드라이트 아래에 위치한 안개등입니다. 또한 스포티한 모습을 위해 인테리어에 월넛 목재 대시보드와 특수 제작된 좌석 등의 수정도 가미되었죠. 이 차의 외관은 처음에는 빨간색으로 도색되었으나, Enzo Ferrari가 오직 페라리 차만이 빨간색으로 도색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에 이후에는 회색으로 다시 도색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차가 나중에 또다시 빨간색으로 도색되었다는 것입니다. 차의 엔진 역시 개선되어, 최고 속도가 95mph(약 153km/h)로 증가했습니다.
시간이 흐른 뒤, 이 Mini는 1948년 페라리 166 S를 운전하며 ‘밀레 밀리아’에서 우승했던 Giuseppe Navone의 소유가 됩니다. 그는 당시 페라리의 생산 차량 테스트 부서의 팀장이었죠. 그는 지금도 당시의 Mini를 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수십 년 전에 만들어졌던 모든 Mini가 바랄 수 있는 위대한 유산입니다.